content="user-scalable=no, initial-scale=1.0, maximum-scale=1.0, minimum-scale=1.0, width=device-width"> 청소년기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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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주제

by 작달비100 2024. 6. 22.

청소년 미술은 그 자체가 특별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무의식적인 어린아이 같은 표현 양식도 아니며 전문적인 미술가나 공예가의 미술 형식도 아니다. 오히려 청소년들의 미술표현은 나중에 미술 활동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든 종사하지 않든지 간에 아무 상관이 없다. 그런 미술 활동은 상당히 개인적이며 특별한 경우에만 갖추어야 할 매우 기능적이고 미적인 자질을 요구한다. 주제는 미술 경험에 대한 열렬한 관심을 발달시키는 수단으로 생각되어야 한다. 주제는 미리 결정된 소재로 청소년을 제한하는 것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 이상적인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진정으로 의미 있는 경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전하도록 지도하여 각각의 청소년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이상과 표현 욕구 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그 자신에 대한 태도, 희망적인 생각,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태도 같은 모든 것들은 주제의 근본 자료가 된다. 청소년을 자유롭게 하기보다는 그들을 제한하는 교수법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학생의 개별적인 욕구와 관계가 없는 주제는 표현의 자유를 제한할 수도 있다. 미술은 의무로서 간주됭서는 안되며 성적에 대한 압력이나 성인들의 명령 때문에 완성해야 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느끼게 해서도 안 된다. 오히려 미술표현은 학생 자신의 선택에 의한 것이며, 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도달하고자 하는 표현에 대한 실패와 성공은 진정 학생 자신의 것임을 느끼게 해야 한다. 

 

중등학교 수준에서의 주제는 개인적으로 가치 있는 경험에 학생을 관련시키는 수단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주제는 관심의 영역에 개방되어야 하며 단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딱딱한 문제로 생각하게 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약간의 기능들은 성취에 대한 만족과 감각을 얻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들이기 때문에 그러한 기능들을 얻으려는 욕구가 발달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능과 기법을 가르치는 것은 마무리를 위한 수단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표현을 위한 필요에서 발생해야 한다. 보다 복잡한 기법에 대한 욕구는 표현이 복잡해짐에 따라 발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욕구는 민감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교사의 지도로 학생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적인 방법이 나와 있는 책에 의해 그대로 습득된 기능과 기법은 자기표현에 부적당하다. 왜냐하면 그런 것들은 어떤 일정한 작품 유형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법칙과 공식들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펴왔던 것처럼 시각형인 학생은 점묘화 기법으로 그림을 그리는 연습에 의해 좌절될 수도 있는 촉각형인 학생과는 매우 다르게 미술에 접근할 것이다. 각각의 미술 기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논의 할 것이다. 왜냐하면 여기서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것은 표현에 별로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나 기법을 가르치는 것은 실제적인 문제로부터의 도피일 뿐이라는 사실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미술 방법은 그것이 앞으로 향상되고자 하는 자신감과 희망을 발달시키면서 개별적으로 타고난 자질을 발휘하게 한다면 좋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술 교육과정을 위해 필수적으로 생각해야 할 두 가지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 그것은 청소년의 개인적인 심리적 욕구와 사회에 대한 넓어진 욕구이다. 오늘날의 사회에 대한 욕구는 50년 전의 사회에 대한 욕구와는 분명히 다르다. 따라서 오늘날의 전문 미술가들은 그들이 전문적인 영역과는 상관없이 고등학교 수준 이상의 경험과 공부가 필요하다. 확실히 재능있는 젊은이들에게는 미술에서 가능성을 탐색할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교사가 미리 가졌던 미술 계획의 목록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들이 완성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제한해서는 안 될 것이다. 미술에서의 진실을 위한 추구는 그들이 중등학교를 졸업하고서도 교육을 계속할 계획이 있든 없든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계속해야 한다. 미술 교육은 개별적인 욕구들이 사회의 욕구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욕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제는 되는 대로 선택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청소년의 특수한 환경 안에서 그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인 것들을 선택해야 한다. 

 

의미 있는 미술 프로그램에 대해서 청소년의 요구와 사회의 요구에 관련지어 학습 과정을 시도할 수 있다. 그래서 그 프로그램은 현 중등학교 체제를 고려하여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적으로 학년 수준을 설정할 수 없지만 내용을 주제 범위의 근거로서 대들의 경험을 각각 다루고 있는 다음의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1. 자기 경험

2. 가정에서의 경험

3. 지역사회에서의 경험

4. 자연에서의 경험

5. 산업에서의 경험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교사의 자질에 달려있으며 미술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의 폭넓은 이해와 학생의 욕구에 대한 교사의 감수성에 달려 있다. 

 

미술 교육자들은 동기를 부여하면서 청소년의 개별적인 개성들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포부와 인내, 자아에 대한 비판, 자기반성, 낭만과 모험에 대한 욕구 등과 함께 미적 기교를 발달시키고 기능을 향상하고자 하는 실험적 태도는 최상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성들이다. 따라서 공예는 미술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개별적인 생각과 지각, 느낌을 직접적으로 투영할 수 있는 그런 미술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