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user-scalable=no, initial-scale=1.0, maximum-scale=1.0, minimum-scale=1.0, width=device-width"> 조형 요소와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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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 요소와 원리

by 작달비100 2024. 6. 29.

허버트 리드(H. Read)는 미적 교육을 가리켜 "인식과 궁극적으로는 인간 인의 지식과 판단을 바탕으로 하는 감각들에 대한 교육이다. 통합된 개성의 확립은 이러한 감각들이 외부 세계와의 지속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때만 가능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리드는 미적 교육을 인간이 만들어낸 미적 산물이기보다는 미적 성장이 한 개인에게 미치는 효과와 관련지어 말하고 있다. 이런 분야에 대한 기본연구가 부족하긴 하지만 이 둘 사이의 밀접한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결국 미적 성장은 잘 조직된 사고, 감정, 지각과 그것에 의한 표현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사용된 매체를 통하여 이런 용어나 공간, 톤, 선, 형, 색, 동세 또는 이런 요소들의 결합인 구성의 표현으로 여러 미술 형태를 다루고 있다. 

카라바조 <그리스도의 매장> 사진 출처 위키백과

1. 선

우리가 하나의 선을 그으면 그것은 하나의 창조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감정이나 생각과 관련된 것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매우 단순하지만 창조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선이 대담할 수도 있고 직선일 수도, 검은색일 수도 있다. 그런 모든 것을 통하여 선의 특성이 결정된다. 선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매우 흥분하게 되었을 때 감정의 기복에 따라 변하여 동작을 전혀 예측할 수 없는 흥분한 선일 수도 있고, 감정의 변화에 따라 직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그려진 느낌에 의한 선일 수도 있다. 얼굴에 화장을 진하게 한 허영심이 많은 숙녀의 글씨로도 그녀의 성격을 알 수 있듯이 연필로부터 그어지는 선에서 그 성격을 알 수 있다. 문장에 단지 몇 개의 짧은 선들을 덧붙여 생각의 연속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 것처럼 그 선은 둘, 또는 그 이상의 단절된 선의 연속일 수도 있다. 디자인할 때처럼 선 사이의 간격을 주의 깊게 측정하여 하나의 선을 또 하나의 다른 선에 평행하게 놓음으로써 리듬을 강조하려는 선일 수도 있다. 여러 번 끊겼다가 결국에는 일정한 점에서 만나는 두 개의 선은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다가 다시 만나는 두 친구와 같다. 그러나 이러한 두 선이 일정한 점에서 출발하여 만나게 되는 점을 향해 의도적으로 쭉 뻗어있다면 두 선의 의미는 전의 경우와 매우 달라질 것이다. 그것은 마치 두 사람이 자신들의 마음속에 이미 가지고 있는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애쓰는 것과 같다. 그 무엇인가가 그들의 능력이 미치는 범주를 벗어나면 그것에는 도달하기 어려워지는데 그것은 고딕 건축양식에서 두 선이 가운데서 모이는 아치와 같다. 아치의 의미는 도달하기 어려운 종교적인 신앙의 영역에 들어섰다는 뜻이다. 사람들과 그들의 생각은 선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 이런 경지에 도달하자마자 선은 살아 있는 상징이 되며 우리는 이런 상징의 의미를 더 이상 이상하게 여길 필요가 없다. 우리는 이제 경험한 것들과 삶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것들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공간

공간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무한한 것으로서의 공간, 제한된 테두리 안에서의 공간, 다른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의 공간, 인간과의 주관적인 관계 속에서의 공간이다. 무한성 때문에 우주를 완전히 인식할 수 없듯이 공간은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단지 공간이 우리 주위를 둘러쌌을 때나 우리가 공간에 한정된 의미를 부여했을 때만 공간은 우리의 감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한정된 의미로 공간을 생각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의 감각, 트기 시각적 감각으로 공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방안의 공간처럼 제한된 공간에 대해 생각해 보면 공간은 우리의 눈만 아니라 근육운동 지각이나 청각적 반응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 이런 공간은 측정할 수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공간의 크기가 결정된다. 하지만 이런 공간의 특성은 공간에 대한 우리의 주관적인 관계에 따라 좌우된다. 객관적인 공간은 시각적으로 지각되는 공간이다. 공간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는 원근법에 따라 나타낸다. 사진기로 공간을 정밀하게 찍어낼 수도 있다. 주관적인 공간은 우리 각자에게 관련된 공간이다. 그런 까닭에 주관적인 공간에서 우리는 두드러진 주관적 해석이나 가치 판단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런 주관적인 공간은 공간에 대한 주관적인 크기와 가치로서 명암과 색을 다양하게 강조하여 표현된 공간 특성을 말한다. 

3. 명암

미술사에서 명암은 가장 흥미롭고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사람이 각 시대와 문화에서 명암의 의미 변화에만 기초하여 미술사를 쓰면 가장 흥미롭게 쓰 미술사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미술의 다양한 의미 특성에 있어서 명암의 사용은 다양한 창의적 개념을 나타낼 뿐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살펴보면 삶에 대한 다양한 태도와 그것들의 심리학적 의미와 관련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명암이 우리의 시각적인 지각에 따라 정확히 사용된 시대와 아직 명암의 존재를 발견하지 못했던 시기는 매우 다르다. 또한 명암을 강조한 경우도 매우 차이가 크다. 명암을 효과로써 무대 조명처럼 극적으로 사용한 시기는 그렇지 않은 시대와 다를 것임이 틀림없다. 다시 말해 빛이 빛 그 자체로써만 사용되던 시대와 실용적인 의미에서 단지 잘 볼 의도로 어두운 방의 불을 켠 시대와는 그 의미가 매우 다르다. 또한 명암이 그 자체의 효과를 통해 직접적인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어 신비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면서 자연과 독립되어 사용된 시기도 있었다. 그와는 반대로 명암의 시각적 인지에 대한 만족감과 명암의 인상이 우리의 눈에 도달하는 방법을 분석한 시대도 있었다. 우리가 외관에 대한 시각적 인상을 배제하고 빛의 따스함, 번갯불의 위협적인 속성, 어두움의 공허함과 고독의 표현적인 특성 등을 강조하면 명암의 경험은 또한 매우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것의 특성에 있어서 단지 디자인으로 명암의 적절한 배열로 명암을 다루는 경우도 있다. 

4. 색채

조형의 한 요소로서 색인 미적 표현의 한 수단이다. 색은 선, 공간, 명암과 마찬가지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장 간단한 것은 색에 대한 단순한 특징화로 잔디는 녹색, 하늘은 파란색, 나무껍질은 갈색, 잎은 녹색 등과 같이 대상을 단순하게 특징화하는 것이다. 대상을 단순하게 특징화하기 위하여 색을 사용하는 미술가는 색이 아닌 다른 것에 그의 창의적인 강조점을 둔다. 그런 미술가는 색보다는 다른 표현 수단에 더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이런 미술가에게 색은 부수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언어 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색의 대응물을 찾는 것과 같은 설명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런 설명적 방법의 주요 목적은 말하기에서 단어와 의미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처럼 색과 대상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미술에서 이론 관계의 근원은 시각적일 수도 촉각적일 수도 있다. 눈을 매개체로 하여 시각적 지각에 따르는 묘사는 시각적이고 그 묘사가 정서나 신체 반응의 결과일 때는 촉각적이다. 두 관계는 시대와 문화와 미술가의 개성에 따라 일반적이고 분명하거나 개인적이고 감각적일 수도 있다. 대상과 색의 관계가 복잡해질수록 색에는 점점 더 많은 문제가 생긴다. 가장 일반적이고 분명한 시각적 색 관계는 동일한 대상에 항상 하나의 정해진 색을 관련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시각적 직각은 대충 정해진 색에 의해 사물을 구분할 때만 만족하게 된다. 대상과 색의 가장 일반적이고 분명한 촉각적 관계는 동일한 정서적 경험에 대한 한 가지 색의 반복이다. 정서와 색의 고정된 관계는 기초적인 촉각적 색채 경험을 나타내며 색채의 반복을 통하여 하나의 상징이 된다. 그러므로 색채의 상징들은 색 표현의 가장 기본적인 촉각적 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