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user-scalable=no, initial-scale=1.0, maximum-scale=1.0, minimum-scale=1.0, width=device-width"> 권력과 예술의 조화, 17세기와 18세기 이탈리아의 거장 '베르니니'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권력과 예술의 조화, 17세기와 18세기 이탈리아의 거장 '베르니니'

by 작달비100 2024. 10. 7.

진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는 17세기 이탈리아 바로크 미술의 상징적인 인물로, 그의 예술은 그 시대 종교적, 정치적 권력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베르니니는 조각, 건축, 회화를 넘나들며 바로크 양식을 완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의 작품은 종교적 열정과 극적인 표현을 담아내어 단순한 미적 만족을 넘어 강력한 감정적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베르니니는 교회와 교황청의 후원을 받으며, 당대의 정치적 권력을 시각적으로 상징하는 작품들을 제작했다. 그의 예술적 유산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가 남긴 작품들은 지금도 여전히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베르니니 <다비드>, 1623-1624 / 사진 위키피아

베르니니의 초기 생애와 예술적 성장

베르니니는 1598년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피에트로 베르니(Pietro Bernini) 역시 조각가였기 때문에, 진 로렌초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예술적 재능을 계발할 수 있었다. 베르니니는 아버지를 따라 로마로 이주한 후, 교황청과 귀족들의 후원을 받아 로마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그의 천재성은 어린 시절부터 두드러졌으며, 20대 초반에 이미 이탈리아 미술계에서 주목받는 인물이 되었다. 특히, 그는 조각을 통해 인간 감정과 극적인 순간을 표현하는 데 뛰어났으며, 이러한 능력은 후에 그의 바로크 양식 작품에서 빛을 발하게 된다. 베르니니의 초기 작품 중 하나인 <다비드>는 고전 조각의 전통을 따르면서도, 인물의 역동성과 감정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그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조각의 이상적인 비율을 계승하면서도, 그 이상을 넘어선 표현력을 선보였다. 이 시기의 베르니니 작품들은 단순히 정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마치 눈앞에서 실제로 움직이는 듯한 생동감을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베르니니는 조각뿐만 아니라 건축, 회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났으며, 이러한 다재다능함이 그의 예술적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의 광장 / 사진 나무위키

교회와의 관계_성 베드로 대성당과 베르니니의 건축적 업적

베르니니의 가장 중요한 후원자는 교황청이었다. 17세기 이탈리아는 카톨릭 교회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시기였고, 교황청은 베르니니의 주요 고객이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는 로마에 위치한 성 베드로 대성당이다. 베르니니는 이 대성당의 주요 건축적 요소들을 설계하며 그 위용을 완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의 광장과 성당 내부의 장식은 베르니니의 손길을 거친 작품들로, 웅장한 바로크 양식을 통해 교회의 권위와 신앙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성 베드로 광장은 베르니니의 건축적 천재성이 돋보이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는 성당 앞에 거대한 원형 광장을 설계했으며, 이를 둘러싸는 열주들은 마치 교회의 팔이 신자들을 감싸는 듯한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설계는 단순한 건축적 아름다움을 넘어서, 교회의 힘과 포용력을 표현한 것이었다. 베르니니는 이 광장을 통해 신앙의 중심지로서의 성 베드로 대성당의 상징성을 극대화했다. 

바로큰 건축의 상징_산탄

베르니니 산탄젤로 성당 / 사진 위키미디어

젤로 성당과 베르니니의 건축적 영향력

베르니니의 건축적 역량은 성 베드로 대성당뿐만 아니라, 로마 전역에 걸쳐 그의 손길이 닿았다. 그중에서도 산탄젤로 성당은 그의 독창적인 건축 설계가 돋보이는 또 다른 걸작이다. 베르니니는 이 성당에서 곡선과 대칭을 절묘하게 조합해, 공간의 역동성을 극대화했다. 성당 내부는 전통적인 직선 구조 대신, 곡선으로 이루어진 벽돌 돔이 어우러져 매우 독특한 공간감을 자아낸다. 베르니니는 건축을 단순히 구조물의 설계로 보지 않고, 하나의 예술적 표현 수단으로 여겼다. 그는 공간을 구성할 때 빛과 그림자의 상호작용, 곡선과 직선의 조화를 고려하여, 그 공간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설계했다. 산탄젤로 성당은 바로크 건축의 극적인 요소를 잘 보여주는 예시로, 베르니니가 건축에서도 감정과 역동성을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보여준다. 

17세기와 18세기 이탈리아에 미친 베르니니의 영향

베르니니는 17세기 후반과 18세기 초반의 이탈리아 예술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그의 바로크 양식은 단순히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당대 정치적, 종교적 권력의 시각적 표현 수단으로서 큰 역할을 했다. 교회와 귀족들은 베르니니의 작품을 통해 자신의 권위를 과시하고, 그들의 영향력을 예술적으로 드러냈다. 베르니니는 예술가로서의 경계를 넘어서, 권력과 예술이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인물이었다. 또한, 베르니니의 작품은 후대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혁신적인 조각 기법과 건축적 디자인은 바로크 양식이 유럽 전역으로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영향력은 단순히 예술계에만 국한되지 않고, 정치적, 종교적 영역까지 널리 퍼졌다. 베르니니는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술사 전반에 걸쳐 큰 족적을 남긴 인물로 평가받는다. 

 

진 로렌초 베르니니는 1680년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작품과 예술적 유산은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의 조각과 건축물은 로마의 상징적인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으며, 전 세계 예술 애호가들이 그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이탈리아를 찾는다. 베르니니의 혁신적이고 감정적인 표현력은 현대 미술가들에게도 여전히 큰 영감을 주고 있다. 베르니니는 그저 조각가나 건축가로만 기억되지 않는다. 그는 그 시대의 권력과 종교, 그리고 예술을 결합한 거장으로서, 17세기와 18세기 이탈리아의 예술적 황금기를 이끈 인물이다. 그의 예술적 유산은 오늘날까지도 찬란히 빛나고 있으며, 그는 미술사에서 영원히 기억될 거장으로 남아 있다.